이제 곧 장마가 시작될 것 같은데요, 6월이 지나고 언제부터 장마기간이 시작되는지, 그리고 그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이 글을 통해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3년 장마기간은?
올해는 연초부터 기상청에서 강수량이 많을 것이라 예보했었는데요, 이유는 엘리뇨 현상이라는 이상기후 때문입니다.
2023년 장마시작은 그동안의 평년 시작일로부터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매년 6월 20일경부터 제주도에서 시작되는데요 보통 한달가량 장마기간이 유지됩니다. 7월 넷째 주까지는 장마가 이어집니다.
특히 남부지방과 동해안 근처로 강수량이 집중될 것이라 예상되고 태풍영향에 놓일 경우 더 강수량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기상청 3개월 장기전망
기상청은 매주 3개월치의 날씨 예보를 공개합니다. 아래 내용은 기상청에서의 장기전망 내용에 따른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겠습니다.
정리해 보면 기온의 경우 평년과 비슷하거나 40%가량이 높고 강수량 또한 비슷할 수도 있으나 더 강수량이 많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엘리뇨현상이란 무엇일까?
지속적으로 원인으로 이야기하는 엘리뇨현상은 무엇일까요?
최근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0.5도 정도 높은 상태를 보였습니다. 이 것이 엘리뇨 현상으로 이어지는 것을 유추할 수 있는데요 2~5년마다 상대적으로 낮았던 동태평양 및 중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평소보다 높은 상태로 수개월동안 지속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해수면 온도가 상승할 경우 대기까지 변화하게 되는데 이가 평소보다 무역풍이 강해지게 만들고 월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 7월 중순~ 8월 중순까지 엘리뇨 시기가 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강수량이 증가하게 합니다.
더 정확한 엘리뇨 현상을 확인하고 싶은 분은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마기간 유의사항은?
장마 기간에는 매년 나라에서 유의사항과 대피요령을 발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곡, 하천, 침수지역이 있는 지역에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이렇게 위험 지역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로등, 전류가 흐르는 장소도 피해야 합니다. 만약 집 근처에 있는 하수구 등이 막혀있는 경우 지난해처럼 역류하거나 물이 통과하지 못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옹벽이나 축대 등이 무너지지 않도록 보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러한 유의사항을 미리 파악하셔서 되도록 위험한 순간이 찾아오지 않도록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