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a형독감 b형독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식으로 구분되는지, 또 다른 독감 종류는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한 눈에 구분되도록 잘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목차
독감이란?
독감 예방접종 맞으라는 문자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11월부터 시작되는 독감이 현재 활개치고 있는데요
독감은 기침, 재채기, 발열 등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호흡기 질환 입니다. 보통 침이나 콧물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 등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됩니다.
a형독감 b형독감 차이
그렇다면 독감은 왜 a형이나 b형으로 구분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감염경로와 증상 그리고 잠복기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a형 독감(H1N1, H3N2)
a형 독감은 b형 독감에 비해 변이가 많이되며 전염성이 높습니다. 사람, 동물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으며 보통 고열이 38도가 넘어가며 두통, 근육통, 인후통, 기침, 콧물, 목 아픔 등의 증상이 최대 7일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12월에서 1월 등에 a형 독감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그 이후에 b형독감이 유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b형 독감 특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독감
인플루엔자 b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는 b형 독감은 주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전파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a형 독감에 비해 좀 더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는데요 증상은 a형 독감보다 심하진 않지만 거의 동일합니다.
전파속도가 느리고 변이가 다소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유행하진 않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구분해놓았으니 간편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독감 종류는 a형 b형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c형독감도 있는데요 c형 독감의 경우 호흡기 증상이 매우 경미하며 크게 유행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d형 독감은 가축에게만 전염되는 것으로 이 역시도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a형독감과 b형독감에 걸릴 경우 그 증상이 매우 고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안걸리는 것이 좋은데요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경우 마스크를 끼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팔로 막고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독감 무료 접종 대상자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진행합니다.
고위함군인 영유아, 노인, 임산부 등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경우 많이 심각해질 수 있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나라에서는 이 분들을 위한 무료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