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종의 뜻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오늘 이 글을 통해 망종의 뜻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망종은 오늘인 6월 6일로 음력으로는 5월, 양력으로는 6월 5일 ~ 6일경에 드는 24 절기입니다.
지금부터 망종의 뜻 의미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망종의 뜻
망종은 벼나 보리같이 까끄라기가 있는 곡식을 뿌리는 시기를 말합니다. 망종의 한자 뜻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랭이 망 芒 씨 종 種 의 한자를 쓰는데 가시랭이는 수염을 뜻하는 것으로 벼와 같이 까끌까끌한 곡식을 뿌리기에 좋은 시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망종 절입시간
2023년의 망종 절입시간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6월 6일 화요일 오전 7시 18분입니다.
이 시간이 망종의 절입시간이며, 소만과 하지 절기 사이에 있으며, 여름 절기로는 두 번째에 해당하는 절기입니다.
망종은 태양의 황경이 75도에 도달한 시기로 태양이 본격적으로 볕이 좋아지며 모든 만물이 잘 자라나기 때문에 씨앗을 뿌리는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망종에 하는 일은?
망종에는 농사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로 여러가지 일이 겹쳐 매우 바쁜 시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리베기
먼저 보릿고개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셨을텐데요, 한국의 봄철 기근을 가리키는 말로 배고픈 시기를 보내는 것이 고개를 하나하나 힘겹게 넘어가는 것과 같다고 빗대어 부르는 말입니다. 이렇듯 지난해 농사지었던 쌀이 모두 떨어지고 보리를 가을쯤 심어 봄에 추수할 수 있는데요, 이모작을 할 수 있어 이 망종 시기가 되면 보리를 베어내는 것입니다.
망종에는 보리베는 것이 음력으로 4월에 드느냐, 5월에 드느냐에 따라 해당 연도의 농사 풍흉을 점치기도 했습니다. 이것을 망종보기라고 합니다.
망종 보기
음력으로 망종이 몇월에 오는지에 따라 농사의 풍년과 흉년을 점치곤 했습니다. 2023년 망종은 양력으로는 6월 6일이지만, 음력으로는 4월 18일입니다. 따라서 예로부터 전해오는 방식으로 망종 보기를 지금 점쳐본다면 올해 농사는 풍년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리 밤 이슬 맞히기
예로부터 일부지역에서는 보리를 일부러 밤이슬을 맞히는 풍습을 지냈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리가 밤이슬을 맞으면 그 보리를 먹고 허리가 강해진다고 믿었습니다.
모 심기
보리를 베어냈다면 모를 심는 시기입니다. 요즘은 모의 성장 시간이 단축되어 소만에 모를 심기도 하는데요, 예로부터 망종 시기가 곡식을 뿌리는 시기라고 하여 바로 모심기야 말로 망종의 뜻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망종 먹는 음식은?
보리 그스름
보리농사를 지었던 전라도 등 남부지방에서는 풋 보리를 베어다 그을음을 해 먹었습니다. 말 그대로 보릿고개를 넘기기 위함으로 아직 익지 않은 풋 보리를 보리그스름을 해다 먹어야 배탈이 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매실
이 맘때는 매실이 열매를 맺는 시기로 매실에 있었던 씨의 독성이 빠지고 보기 좋게 익어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매실을 떼어다가 청도 담그고 매실주도 만들었습니다. 매실은 천연소화제로도 사용할 만큼 소화가 잘 되는 열매입니다.
망종 속담
망종이 4월에 들면 보리의 서를 먹게되고 5월에 들면 서를 먹지 못한다.
위에 말씀드렸던 것 처럼 망종의 음력 시기가 4월에 드느냐, 5월에 드느냐에 따라 농사가 잘되느냐 안되느냐를 점쳐왔는데요, 서라고 하는 것은 풋보리를 뜻하는 말입니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
망종 전에 보리를 베야 이모작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망종 시기를 넘길 경우 보리가 바람에 쓰러졌기 때문에 이를 조심하기 위한 속담입니다.
발등에 오줌눈다.
망종은 1년 중 가장 바쁜 날로 농사일로 눈코뜰 새 없이 바쁜 망종시기에는 화장실 가기도 쉽지 않다고 하여 발등에 오줌 싼다는 의미입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