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데요, 치매는 질병중에서도 많이 피하고 싶은 병 중에 하나 입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통해 미리 체크 후 치매에 걸렸다면, 최대한 치매가 심해지지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치매 검사는 어디서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노인질환중 하나인치매는 노인들이 매우 걸리기 싫어하는 병 중에 하나입니다. 가족도 알아보지 못하는 기억을 잃는 병인 치매는 과연 어떤 병일까요?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서 거의 10%를 육박할 정도로 치매 발병률이 매우 높은데요, 조기에 치료할 수록 더 질병을 늦출 수 있습니다.
뇌 기능의 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치매에 걸리면 기억력이 저하될 뿐 아니라 매우 위험한 순간에 많이 놓일 수 있습니다.
보통 치매는 신경심리 검사라던지 혈액검사, 뇌 MRI 등을 통해 미리 체크해서 진단하기도 합니다.
치매 검사는 어디서 할까?
오늘이 몇일이더라? 핸드폰은 어디에 두었더라? 자꾸 깜빡하는 경우 치매에 대한 고민을 하시게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조기검진을 신청 할 경우 무료로 진단을 검사받아볼 수 있습니다.
치매는 아닌 것 같은데 혹시 모르니까.. 하는 마음으로 치매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치매는 조기에 발견 하면 발견 할 수록 더디게 진행시킬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치매안심센터
치매 안심센터에서는 치매 관련한 진단을 무료로 검사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안심센터로 우선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버튼을 클릭하시면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지역사회 거주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는 치매안심센터는 노인의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해줍니다.
온라인으로 치매자가진단 해보기
중앙치매센터에서는 기억감퇴와 관련한 설문을 통해 치매자가진단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센터에 방문하기엔 좀 어려울 수 있으니 이러한 치매자가진단을 통해 집에서 먼저 진단을 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치매가 의심되거나 치매가 오진않았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 버튼을 통해 자가진단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문을 통해 진행됩니다.
치매노인 지원혜택
만약 치매로 판정받았을 경우 노인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시어 정부에서 이와 관련한 지원 서비스등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치매가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 인정점수가 더 높아져 지원금도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검사비 뿐 아니라 치료비, 치매 환자를 위한 쉼터 등 서비스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치료비의 경우 중위소득 120%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아래 파일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