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절기 중 여름절기에 해당하는 하지는 어떤 뜻이 있을까요? 오늘은 24 절기 하지의 뜻에 대하여 알아보고 하지는 어떤 절기인지 풍습이라던지 먹는 음식까지 아울러 모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지 뜻은?
하지는 여름 절기기로 여름 하 夏 이를 지 至 를 씁니다. 바로 여름의 절정이라는 뜻입니다.
본래 절기는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한반도의 계절과는 다소 기온이나 기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7월이 넘어가야 더운데 말이죠.
하지는 365일 중 가장 높은 곳으로 태양이 위치합니다. 이에 따라 태양이 북쪽인 하지점이라는 위치에 도달하게 되어 북반구인 경우 낮의 길이가 가장 길고 남반구에 위치한 나라면 낮의 길이가 가장 짧습니다.
2023년 하지는 언제일까?
2023년 하지는 6월 21일 (수) 이며, 절입시간은 오후 11시 58분입니다.
24절기 중 열 번째인 하지는 망종과 소서 사이에 있으며, 24 절기 중 태양의 황경이 90도에 이르는 날입니다. 대게는 6월 21일에서 22일로 떨어지는데 올해는 21일 수요일입니다.
하지 먹는 음식은?
하지에는 모내기가 거의 끝나기 때문에 늦보리라던지 햇감자, 햇마늘을 수확하는 때입니다. 농사를 짓는 지역에서는 하지에 비가 오면 풍년이 든다고 하는데요, 마침 2023년 하지인 수요일에는 전국에 비소식이 예보되어 있습니다.
하지 감자 수확 후 먹기
하지가 제철인 감지는 하지 감자라고도 불리우는데요, 감자가 하지가 지날 경우 싹이 마르기 때문에 이러한 감자를 감자 환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철 과일 먹기
더위를 탈 수 있기 때문에 시원한 수박 등을 먹기도 하고 오이 등으로 인해 수분을 유지시켜 줍니다.
보양식 챙겨먹기
장어, 백숙, 녹두 등 하지에는 보양식을 챙겨 먹곤 했습니다. 단백질이 보충되고 여름철 보양음식으로 으뜸가는 음식들을 하지 절기에 먹습니다.
하지에 하는 일은?
하지에는 장마나 가뭄 등의 대비가 시급하기 때문에 매우 바쁩니다. 망종에 했던 모내기는 모두 끝냈으나 밭에서 자라는 감자라던지 메밀 파종, 고추 밭매기, 마늘 수확, 그루갈이, 늦콩 심기 병충해 방지등으로 인해 쉴 새 없는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남부지방에서 단오를 전후로 모심기가 끝나는데 이 모심기가 끝나면 바로 장마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하지 관련 속담은?
하지가 지나면 구름장마다 비가 내린다.
하지에는 구름만 지나가면 비가 온다는 뜻입니다.
하지가 지나면 오전에 심은 모와 오후에 심은 모가 다르다.
남부지역에서는 보통 이모작을 하곤 하는데 하지 전삼일 후삼일 이라고 하여 모심기를 하는데 가장 좋은 시기라고 여겼습니다.
하지에 밥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뼈가 쑤신다.
하지 시기에는 건강관리를 하지 않으면 몸이 아플 수 있다는 뜻입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